시민활동위원회

2026년 3월 시민활동위원회 활동보고

의정부YWCA
2026-03-18
조회수 51

2026년 3월 17일 오후 18시 30분 의정부YWCA에서 시민활동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여는 예배 후 인준식을 진행하였으며, 조선례 위원이 새롭게 시민활동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인준식은 신선화 회장의 환영사로 시작하여 인준장을 전달하고, 신임 위원인 조선례 위원의 인사말을 듣는 순서로 마무리 되었다. 시민활동위원회는 새로운 위원의 참여를 환영하며 향후 함께 다양한 시민활동을 이어가기로 하였다.

2f51437242b73.jpg
15dfbeba37169.jpg


이후 김순현 위원장의 진행으로 주요 안건을 토의하였다.

시민활동위원회의 주요 안건의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지챌」 지구를 지키는 습관 챌린지 운영 방안이 논의되었다.

2026년 4월 한 달간 의정부YWCA 회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일상 속 환경 실천 미션을 수행하고 인증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하였다.
텀블러 사용, 채식 한 끼 실천, 장바구니 사용, 일회용품 줄이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자원순환 실천, 물티슈 사용 줄이기, 계단 이용, 생수 구매 줄이기 등의 항목 중 하루 3개 이상의 미션을 선택하여 실천하도록 하였다.

참여자는 홈페이지 게시판에 사진 또는 간단한 방식으로 인증하기로 하였으며, 참여 독려를 위해 시상 체계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제 56회 지구의 날 행사」주관단체로 참여하기로 하다.

「지구의 날」 행사와 연계하여 실천 항목을 선택하고 스티커를 부착하는 체험 활동 및 텀블러, 장바구니 등 환경 실천 물품 지참 시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홍보 활동을 진행하는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구체적인 운영 방식은 추후 확정하기로 하였다.


둘째, 상시 흘러가게 운영 방안이 논의되었다.

물품 기증 활성화를 위해 홍보를 재추진하기로 하였으며, 기증 참여자에게는 감사 메시지 카드와 간단한 선물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셋째, 지역 방사능안전급식조례 모니터링 활동 참여가 안내되었다.

의정부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매월 첫째 주 이내 시민활동위원회 실무담당자에게 취합하여 제출하기로 하였다.


이 외에도 신임활동가 교육 및 주요 일정이 공유되었다. 2026년 4월 3일 신임활동가 교육 참여를 안내하였으며, 5월 21일 「우리들의 세 시간」 프로그램 일정을 공유하였다.


0 0